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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 개방화의 물결 속에 새 천년의 도약을 준비하다 1989 - 1996 황도 매월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영업업무 및 사무 생산성 향상, 대 조 합원 서비스 향상, 나아가 모든 업무의 정보화 달성을 이루어가는 새로운 역사가 쓰인 것이다. 영업 및 계리업무 온라인화는 조합의 전산 업무가 조합원에 대한 전산 지 원이라는 기존 업무에서 자체 업무 전산화로 방향 전환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전산화 기본계획에 따라 ‘전산 활용의 단계’를 진행하던 1993년부 터 각종 업무가 전산화되었으며,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전산 마인드를 확산하기 위해 사무자동화도 본격적으로 추진된 것이다. 이후 전산교육 은 사무자동화 교육과 사용자 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1993년부 터는 조합원의 전산화 지원을 상담하는 전산상담실도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우리 사회의 정보화 속도만큼이나 조합의 정보화 대응능력도 하 루가 다르게 진전되었고 끊임없는 노력과 시도 역시 계속되었다. 1994년 10월 20일에는 현실성이 떨어지는 기존의 전산규정 시행세칙을 폐지하 고, 영업 및 계리업무의 온라인 시스템 가동과 관련하여 전산업무를 효 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전산관리규정을 제정·시행하였다. 또 1996년 5월에는 각 지점의 영업업무 관련 자료를 집계하여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경영자정보시스템(EIS)을 개발했으며, 이에 따라 출자주, 보증, 융자, 관리 업무와 예금 현황, 인사관리 등의 조회가 가능 하게 되었다. 영업 및 계리업무 온라인 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한 시기인 1994년 6월 15일, 조합은 시중 은행들과의 온라인망 구축을 완료하고 PC뱅킹에 가 입했다. 이로써 조합 본부와 27개 지점 및 출장소 간의 자금송금 업무가 PC뱅킹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직접 은행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데 따른 금융사고 예방, 송금처리 시간 단축 등 조합원의 편익을 증진할 수 있게 되었다. 1994년 9월 26일에는 2단계로 융자금 및 공사대취하금 정 산자금 이체, 보증수수료 등의 환불, 단기 운용자금의 이체 업무까지 PC 뱅킹을 확대 시행했다. 이에 따라 융자 결정 후 3~4시간이 걸리던 융자 금 지급 시간이 5분 이내로 크게 단축되어 조합의 업무 능률 향상은 물론 송금 수수료 절감 등 조합원 편의 제고에 획기적인 기여를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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