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부단한 변화 속에 172 혁신하는 조합 173 수·발주 정보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조합은 1993년 9월 8일 건설정보종합관리시스템 개발 성과를 발표하고, 같은 해 11월 5일부터 공중통신망인 천리안과 하이텔을 이용하여 건설공 사와 관련된 입찰 및 낙찰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는 공사 수·발주 정보서 비스를 개시했다. 공사 수·발주 정보의 수집 및 가공 업무는 LG정보통 신에 용역을 의뢰했으며, 서비스의 내용은 입찰정보, 낙찰정보, 공사명 및 발주처명, 수요 기관, 입찰방법, 예산액 등이었다. 최초 개발 당시 공사 수·발주 정보의 입력 자료는 2만 건 이상, 서비스 사용자는 576개 기관이었지만, 이 같은 방대한 자료와 다수의 사용자 수 에 비해 이용 실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이는 아직까지 천리안이나 하이텔과 같은 PC통신에 가입하여 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조 합원이 적은 탓이었다. 이에 따라 손실 발생이 불가피했으며, 특히 각종 정보가 외주 용역자에 의해 수집 및 가공되어 제공됨으로써 정보 제공 방법도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조합은 사업을 전반적으로 재검 토한 끝에 최종적으로 중단 결정을 내렸다. 이처럼 영업업무 온라인화를 비롯한 1990년대의 주요 정보화 성과와 사 업의 시행착오 등을 함께 거치면서, 조합은 다가오는 21세기 새로운 정보 화 시대에 적극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