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를 넘어, 한결 같은 마음으로 기회를 열다 1997 - 2005 들의 사기 진작과 자기충전을 위해 토요 격주휴무제를 도입한 것도 이때 였다. 또한 조직의 축소 개편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1997년 3월 5일에는 영업 업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정원 조정을 단행하고, 본부 조직을 통합 단 순화하여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체계로 전환했다. 그리고 신용평가제 도의 전면 시행 및 급증하는 보증사고에 대처하는 데 목표를 두고 신용 평가 및 관리업무 기능을 전문화했으며, 이를 위해 팀과 과로 편제되었던 본부 조직을 전면 팀제로 전환했다. 1997년부터 1999년까지의 직제 개편은 보증사고의 급증에 따라 폭증하 는 영업업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으며, IMF 외환 위기를 전후한 주요 조직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 1997년 3월 5일 : 지점·출장소설치규정을 직제규정에 통합, 조합원 수 100명 이상은 지점, 50명 이상은 출장소로 조정, 30명 이하는 폐쇄, 다른 지점과의 거래제한 삭제, 관리부를 관리1부와 관리2부로 세분화 • 1997년 12월 23일 : 잠정 조직인 연수원사업팀을 건설경영연수원으로 정규 조직화, 산하에 운영관리팀과 연수사업팀 신설, 7개 출장소의 지점 승격 및 영업점 관할구역 조정 • 1998년 10월 1일 : 부천출장소 및 목포출장소 신설 • 1998년 10월 9일 : 관재부를 총무부에 흡수 통합, 재산관리팀을 관재팀으로 변경, 관 리1·2부를 관리부로 통합, 보상팀과 보증사고대책팀을 보증사후관리팀으로 변경, 송 무팀을 채권관리팀으로 변경 • 1999년 10월 15일 : ‘조합원 50개 사’로 출장소 신규 설치 기준 설정 및 ‘조합원 30개 사’로 출장소 존속 최소 기준 설정, 출장소 설치를 운영위원회 의결사항에서 이사회 의결사항으로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