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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를 넘어, 한결 같은 마음으로 기회를 열다 1997 - 2005 03. 새로운 도약의 21세기를 향해 업무환경의 획기적 개선 - 통합업무정보시스템 구축 조합은 1995년 단위업무별 온라인 시스템 구축으로 업무 전산화에 새로 운 전기를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정보기술에 보 다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합 업무 전반에 걸쳐 사용자 요구에 맞는 새로운 시스템 구축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통합업무정보시스템을 구축, 지점 창구 업무를 완전 전산화하고 영업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여 정보화의 기틀을 마련하기로 했다. 통합업무정보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조합의 모든 영업업무를 새로운 환경 의 정보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보다 효 과적으로 경영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데 있었다. 그 주요 내용은 업무별 로 분산 운영하던 소프트웨어를 온라인 시스템(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다시 개발하여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완전 전산화하고, 출자주관 리·보증·융자·사후관리·계리·신용평가 업무를 전면 통합하는 것이었다. 1997년 8월 29일 수립한 통합업무정보시스템 구축 계획은 먼저 1단계로 1997년 10월부터 1999년 9월까지 통합업무 온라인 시스템 구축, 신용평 가 시스템 연계, 전산장비 도입, 통신망 구축, EDI 서비스 (조달청) 등을 이룬다는 방안이었다. 이 같은 목표 아래 1998년 5월 1일부터 통합업무 정보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한 조합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순차적으 로 이어갔다. • 1999년 4월 1일~9월 30일 : 프로그램 작성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전자문서교환. 표준화된 상거래 • 1999년 7월 25일 : KCC정보통신㈜으로부터 통합업무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주 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서로 합의 전산기로 컴팩 4대(업무용 2대, 개발용 1대, 관리용 1대) 구입, 설치 된 통신 표준에 따라 컴퓨터 간 에 교환하는 정보전달방식 • 1999년 10월 17일~10월 31일 : 사용자 테스트 및 온라인 프로그램 설치, 1차 자료 변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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