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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를 넘어, 한결 같은 마음으로 기회를 열다 1997 - 2005 의 재편성 등 긴축운영체제 돌입으로 돌파구를 열어갔다. 또 비주력 보 증상품을 축소하고 보증 및 융자 요건을 강화하여 위험 부담을 줄이는 한편, 채권관리체제를 효율적으로 구축하여 보증사고 예방과 관리채권 감소를 위한 노력을 집중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조합은 1999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4년여 동안 계속된 경영 위기에서 벗어났다. 이제 조합은 시련을 딛고 선 저력을 바탕으로, 건설시장 개방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라는 새로운 과제를 수행하며 도약 의 21세기를 열어가고자 했다. 우선 조합은 1997년 이후 추진해 온 인력체계의 효율화와 이를 통한 경 영 내실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대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혁 신계획을 수립했다. 민간 보증기관과의 경쟁이 본격화하는 등 새로운 경 영 환경이 도래함에 따라 경영 및 영업 전반에 걸쳐 조합의 업무를 근본 적으로 혁신하는 데 경영혁신의 목표를 두었다. 조합은 1999년 7월 1일, 전면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그동안 독점적 지위에 서 형성된 조합의 성격·경영이념·역할 및 기능 등 조직의 패러다임을 새 로운 경제 질서에 맞도록 전면 전환하여 재정립했다. 또 부문별 중점 과 제를 도출하여 이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내부 역량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21세기 초우량 건설전문 금융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했다. 이때 제시된 각 부문별 중점 추진 과제는 다음과 같다. • 고객만족·서비스 혁신 : ‘조합의 행정 편의주의’에서 ‘보증채권자와 조합원 만족주의’ 로 전환 • 영업업무의 구조 개선 : ‘상호부조적인 균점주의’에서 ‘리스크 대응에 의한 실질적 차 등주의’로 전환 • 보증상품 특화 및 보증범위 확대 : 보증의 운용 방향을 ‘방어적이고 공급자 중심’에서 ‘공격적이고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 • 채권관리체제의 재구축 : 사후관리 중심에서 사전관리 중심으로 전환 • 종합재무관리체제 구축 : 영업·관리·재무정보의 상호 연계에 의한 종합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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