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를 넘어, 한결 같은 마음으로 기회를 열다 1997 - 2005 일로부터 신용평가기준 결산일 이후 1년 6월까지’로 조정함으로써 신용평 가등급 적용의 적시성을 부여한 것이다. 또한, 조합은 2000년 2월 11일 부실 및 부도 징후 등을 사전에 수집·관 리하여 신용정보 집중기관과 신용정보를 제공·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으며, 2001년 11월 1일에는 신용보증기금과 정보거래협약을 체결하 고 종합신용정보망의 운용에 들어갔다. 이를 기반으로 2002년 12월 13일 부터 2003년 1월 31일까지 일부 평가항목 및 배점 등을 조정하여 2003년 4월 1일부터 적용에 들어가는 등 신용평가모델의 신뢰성 검증 및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갔다. 아울러 신용평가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조 합원의 신용도 평가에 필요한 신용정보의 수집 및 관리 체계를 확립하 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도 병행했다. 영업 시스템 전면 개선 신용평가의 신뢰성을 높여가는 노력과 더불어, 조합은 급변하는 시장 상 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영업 시스템을 전면 개선해갔다. 그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았다. • 리스크에 대응하는 비용부담체계 구축을 통해 영업업무의 구조를 상호부조적인 균 점주의에서 실질적 차등주의로 전환 • 조합원의 신용 상태와 공사이행능력을 평가하여 보증함으로써 보증상품 품질 제고 및 보증 위험 최소화 등을 이루는 등 영업업무를 사전관리 중심으로 전환 • 단순한 금전보증에서 벗어나 잔여 공사를 대신하여 준공 처리해 주는 역무이행보증 으로 전환 이런 기본 방향 아래 먼저 2000년 7월 1일에는 신용등급별로 보증수수 료율을 차등 적용하고, 공사계약 형태별로 보증수수료율을 차등 적용하 는 등 위험도에 따라 업무거래를 차등화 하도록 했다. 또 민간공사에 공 사이행능력 심사제도를 도입하여 공사 종류별로 공사 수행 능력을 평가 하는, 실질 심사에 의한 보증서 발급제도를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