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를 넘어, 한결 같은 마음으로 기회를 열다 1997 - 2005 수신프로그램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설치에 따라 건설산업정보망 연계시스템 구축 보증수수료 결제수단에 PG(Payment Gateway)결제를 새로 추가하여 고객의 편익을 제고한 것도 디지털경영시스템 구축 목표의 하나였다. 실 시간 계좌이체를 의미하는 PG결제는 전자상거래 상 자금정산업무를 금 융결제원이 중계하여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그 처리 결과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로서, 이를 통해 조합원이 보증수수료 를 송금수수료 부담 없이 보증신청화면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경영시스템 확립을 위한 조합의 노력은 전자결재시스템 시행 및 전자보증과 관련한 정보시스템 대폭 개선으로 이어졌다. 전산망을 통 해 각종 문서의 승인이나 신고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전자결재시스템은 2005 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또한 전자보증시대 조기 정착 및 조합원 편익 제고를 위해 추진한 하도급 대금 지급보증 전자보증서 발급시스템은 2005년 3월 28일 구축을 완료 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동안 조합과 현대건설㈜이 관련 서 류의 전자문서화, 범용시스템 구축 등을 지향하며 공동으로 추진해 온 이 시스템이 개발됨으로써 보증 신청 및 발급뿐 아니라 하도급대금보증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이 시스템을 통해 송수신할 수 있게 되었다. 조합 방문이나 서류 제출에 따른 번거로움을 해소함으로써 고객 편익을 제고 하는 동시에 비용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2005년 7월 20일에는 재해복구시스템을 본격 가동함으로써 신속한 위기 관리 대응체제를 구축했다. 전자보증제도 및 인터넷 융자 등 조합 업무의 정보시스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재해 등의 사유로 정보시스템 운영 이 중단될 경우에 적극 대비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미러링(Mirroring) 장비가 고장 나는 사고가 발생하 조합은 주 전산실이 아닌 제3의 장소에 위치한 재해복구센터에 최첨단 였을 때 데이터가 손실되는 것을 미러링(Mirroring) 방식의 재해복구시스템을 갖추고, 재해를 비롯한 중 막기 위하여 데이터를 하나 이상 의 장치에 중복 저장하는 것을 대한 전산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도 최대 3시간 이내에 재해복구센터 내 말한다. 이러한 기법은 하드웨어 백업시스템에서 주 전산기와 동일하게 모든 보증 및 융자업무를 처리할 또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현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재해복구센터 운영과 별도로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 수 있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산자료를 백업하도록 함으로써 재해 상황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