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건설산업의 미래를 여는 25 새로운 출발선에 서다 259 한 대비체제를 더욱 강화했다. 재해복구센터 구축 및 전산자료 백업체제 가동을 통해 조합은 재해가 발 생했을 경우에도 업무의 연속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아울러 조 합의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조합원 및 보증채권자 등의 고객에게도 최 상의 안정적 시스템으로 차별화된 IT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2005년 11월 10일에는 조합이 영업방법과 관련해 BM(Business Model) 특허를 출원한 ‘공인전자문서보관소를 통한 전자보증시스템의 보 증서 유통방법’ 건이 특허 등록되었다. 보증 업계 최초로 취득한 이 BM 특허는 컴퓨터 및 네트워크 등의 통신기술과 사업 아이디어가 결합된 영 업 방법 발명에 관한 특허로서, 정보시스템에 의해 실현된 독창적인 비즈 니스 방식이 특허로 인정된 것이었다. 이 특허는 전자형태로 발급된 보증 서에 대해 공인전자문서보관소에 주 계약 및 전자보증정보를 등록함으로 써 전자보증의 데이터 변형 또는 손상에 대비하고 전자상거래의 신뢰성 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 제3자를 위한 보증의 목적에 맞추어 보 관소에 등록된 보증정보를 보증계약의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그 권리행사를 보다 쉽게 하고, 보증 관계의 진정성 확인 절차가 전자적으로 가능해짐에 따라 보증기관을 포함한 이해관계자 모두 비용 절감을 도모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조합은 이 BM 특허 등록을 통해 민간 전자계약 및 전자보증서 유통방법에 대한 표준을 제시함으로써 조합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직제 및 인사제도 개편 2003년 창립 40주년을 맞으며 재도약의 발판을 구축하겠다는 각오를 다 진 조합은 이 같은 의지를 구체화하기 위해 직제 및 인사제도를 지속적으 로 개선해 나갔다. 더욱 치열해진 보증기관 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경영 환경 변화에 적합한 조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행한 직제 개편의 핵심은 보증시장전략 지원과 정보기획기능 강화, 그리고 고객 만족 서비 스 강화였다. 먼저 2004년 1월 10일에 경영전략팀을 폐지하고 그 업무를 기획부 내로 흡